본문 바로가기
사회/중학사회

[중학1사회1]3단원 경도에 따른 시차

by ③잡Θedⓓⓤⓓⓨ 2021. 5. 28.
반응형

경도에 따른 시간 차이

날짜변경선

시차가 발생하는 이유는 24시간 동안 360도를 자전하기 때문이다. 1시간 동안 15도씩 자전하는 셈이다. 경도 15도씩 1시간의 시차가 발생한다. 영국의 런던을 지나가는 본초자오선을 기준으로 15도씩 동쪽으로 시간이 빨라진다. 태양을 먼저 만나는 시간이 빠르기 때문이다. 반대로 서쪽으로 갈수록 시간은 느려진다. 대한민국은 영국에 비해 9시간 빠르다. 날짜변경선을 통에서 서로 넘어가면 하루를 더한다. 서쪽이 현지 5월 15일 이면 동쪽은 5월 14일이다. 

 

 

본초자오선

본초자오선의 반대편인 경도 180도 선을 기준으로 24시간이 차이가 난다. 그래서 날짜변경선이라고 말한다. 대신 날짜변경선이 지나는 나라는 시간을 하나로 통일하기 위해 나라 영토를 따라 선을 긋는다.

 

 

표준시

일정한 범위의 국가나 지역에서 기준이 되는 시간을 정한다. 자기 지역을 지나거나 인접한 경선을 표준 경선으로 삼아 그에 맞는 표준시를 사용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이다. 러시아와 미국 같은 경우는 영토가 동서방향으로 넓기 때문에 여러 개의 표준시를 사용한다. 예외로 중국은 하나의 표준시를 사용한다.

 

 

깜짝 퀴즈

서울이 3월 3일 오후 3시일 때 이집트 카이로와 미국 뉴욕의 현지 시간은? (카이로의 표준 경선 동경 30도, 뉴욕의 표준 경선 서경 75도)

더보기

정답 : 이집트 카이로는 3월 3일 오전 8시 미국 뉴욕은 3월 3일 오전 1시

 

풀이 : 우리나라는 영국의 런던 본초자오선을 기준으로 동경 135도에 해당된다. 그래서 영국보다 9시간 빠르다. 이집트 카이로의 표준 경선은 동경 30도로 영국보다 2시간 빠르기 때문에 3월 3일 오후 3시에서 7시간을 뺀 오전 8시다.

 

마찬 가지로 미국 뉴욕은 표준 경선 서경 75도로 '미국-> 영국-> 서울' 순으로 생각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영국보다 9시간 빠르고 영국은 미국보다 5시간이 더 느리다. 총 14시간 시간 차가 나기 때문에 -14를 하면 3월 3일 오전 1시가 된다.   

 

 

시차가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

  • 해외여행 떠날 때나 해외로 전화할 때-시차 고려
  • 해외에서 스포츠 경기가 열릴 때 - 시차 적응 훈련
  • 미국 서부와 인도 사이에는 약 13시간의 시차 - 연속된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도에 지사를 만들어 미국 서부본사에서 퇴근을 하면 나머지 일을 그 시간대에 출근하는 인도 지사에서 처리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